상세 컨텐츠

본문 제목

에어프라이어 레몬 마들렌 만들기

요리

by 땅콩쨈빵 2021. 1. 30. 17:30

본문

728x90
반응형

 

레몬청과 산딸기 주스를 만드느라 잔뜩 산 레몬들이 많이 남아서

 

레몬청/레몬 액기스청 만들기

예전에도 한 번 레몬청 만드는 것에 대해 포스팅한 적이 있었는데요 1. 레몬 세척 베이킹 소다, 굵은 소금 2. 레몬청 레" data-og-host="peanutjjam.tistory.com" data-og-source-url="https://peanutjjam.tistory..

peanutjjam.tistory.com

 

 

빨강 머리 앤의 산딸기 주스/ 산딸기 코디얼 만들기

우당탕탕 따라잡기 시리즈의 첫 번째 에피소드인 빨강 머리 앤의 딸기 주스 (항상 그러하듯이 주절거리는 글) 내가 제일 좋아하는 책 중 하나인 빨강 머리 앤. 소설에서 가장 유명한 음식 중 하

peanutjjam.tistory.com

레몬 마들렌을 만들기로 했다!

물론 레몬이 그렇게 많이 들어가는 건 아니지만...

아무튼 써야하니깐.

 

자도르님의 레시피를 사용하였다.

자도르님이 설명을 엄청 자세하게 하셨으니까 

혹시 만드실 계획 있으시다면 영상으로 보시는 게 더 확실하실 거에요!

 


재료

계란 77g
설탕 67g
꿀 12g
소금 1g
버터 85g
박력분 62g
아몬드 가루 15g  
바닐라 익스트렉 2g 
레몬 1개 분량의 제스트

레몬 글레이즈: 슈가파우더 70g, 레몬즙 12g, 물 5g

 

레몬 1개가 필요하지만... 레몬을 너무 오랫동안 놔둬서 아주 작은 돌이 되버렸다...

그래서 제스트는 1개 반 정도 사용 (일반 레몬 1개랑 비슷할 듯)

제스트는 레몬의 하얀 부분이 썰리지 않게 노란색 부분만 사용 (하얀색은 쓰다)-> 즙 짜기

 

계란은 우리 집 계란 기준, 2개 좀 안되는 양 정도

계란과 버터는 실온에 준비

 

약간 하얀 모래밭에 노란 꽃이 흩뿌려진 듯한 느낌

설탕에 제스트를 넣고 미리 섞어둔다.

나는 계란까지 다 포함해서 실온에 1시간 정도 두었다.

설탕에 제스트를 넣어 두는 것과 안 두는 것의 차이가 꽤 크다고 함

 

설탕+레몬 제스트에

계란+소금+꿀+바닐라엑스트렉을 넣고

겉에 거품이 사알짝 생길정도로만 저어 설탕을 녹여준다

 

나는 30회 더 저었다

원래는 아몬드 가루를 넣어야하는데 아몬드 가루가 다 떨어져서ㅠ

박력분을 아몬드 가루양만큼 더 넣어줬다(박력분 총 77g 넣음)

 

박력분과 베이킹 파우더를 채져 넣고

살살 젓고 가루가 보이지 않으면 그 상태서 20~30회 더 저어준다.

 

황금빛 버터

40~60도의 버터를 넣으라고 했지만...

그냥 전자레인지에 30초씩 돌려 버터를 녹이고

버터가 미지근한 온도일 때 넣었다

(온도가 중요하다고 하셨지만...온도계가 없다ㅠ)

 

버터가 다 스며들때까지 천천히 저어준다

그리고 이상태서 최소 1시간~24시간을 냉장고에 휴지를 시켜둔다

버터가 들어간 모든 것들은 오래오래 휴지 시켜두면 맛있다는 걸 알기 때문에

나는 24시간 휴지시켰다

 

에어프라이어를 200도로 5분간 예열하고

그 동안 휴지시킨 반죽을 섞으면서 공기를 빼준다.

 

짤주머니에 넣고

버터칠을 한 틀에 80~90%정도 채운다

실리콘이라고 귀찮아서 버터칠 안 했더니 나중에 뗄 때 안 예쁘게 떼짐

 

망했...두 개만 배꼽이 빵빵하게 나옴+너무 갈색빛

(전에 마들렌 만들 때는 에어프라이어 170도 12분을 했었다.)

마들렌은 높은 온도에서 짧은 시간내에 구워야 함

이번에는 180도 4분+170도 4분+ 제대로 익었나 확실하지 않아 150도 2분 추가함

마들렌 배꼽을 눌렀을 때 탄력 느껴지면서 다시 위로 올라오면 다 익은 거라고 하는데...

모르겠어서 그냥 반으로 쪼개서 먹어서 확인

ㅋㅋㅋㅋㅋㅋㅋㅋㅋ

 

옆으로 돌려 식혀준다.

두 번째 판은 버터칠을 하고 170도 4분+160도 6분을 했다.

그리고 못생김 획득!

 

베이킹은 정말 어렵다..ㅠ

하는 걸 좋아하긴 하지만 정말 어렵다

특히 빵류는...부푸는 것도 마음에 안 들고...오븐을 사야하나 맨날 생각함..

모양이 이게 뭐냐!!! 배꼽도 안 나오고ㅠ

 

레몬글레이즈 바르면 하얀색->투명해짐

하지만 맛만 있으면 된다

마들렌이 식으면 슈가파우더+레몬즙+물을 섞어서 

붓으로 잘 발라준다 (나는 앞면만 바름)

소스를 살짝 맛보니까 내 기준 덜 새콤해서 

레몬즙을 쪼금 더 추가했다.

 

레몬 글레이즈가 좀 남아서 한 겹 더 발라줌

 

그나마 제일 잘 나온 것들로만 사진 찍기

 

마들렌은 냉장보관해서 하루 숙성시키면 더 맛있어진다!

 

+

레몬을 이용하는 또다른 요리

 

레몬버터 파스타 만들기

유튜버 허챠밍님의 영상을 보고 급히 만든 파스타! 처음에 영상을 보고 이게 대체???했는데 생각보다 맛도 괜찮고 계속 생각나는 맛이다. 사실 이것도 한 2달정도 전에 만들어 본건데 이제야 포

peanutjjam.tistory.com

 

728x90
반응형

관련글 더보기

댓글 영역